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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GM노트] 검은사막 개발진이 전하는 2주년 편지 (287)

작성자
검은사막운영자
작성일
2017.08.09 오후 06:30
추천수
111

 



검은사막의 모험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펄어비스 검은사막 총괄 프로듀서 김재희입니다.


항상 검은사막을 즐겨주시고 조언해주시고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랜드 오픈 2주년을 맞이하면서 저희 검은사막 개발진은 여러분께 편지로 인사드리려고 합니다.



검은사막은 모험가 여러분의 사랑으로 2015년 단일 월드를 구성하고 25개의 서버로 시작해서 

많은 성원과 사랑에 힘입어 2016년 올비아, 발레노스, 카마실비아 서버를 비롯해 10개 서버를 추가했고,

2017년에도 더욱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위해서 4월에 파트리지오, 아르샤 서버를 추가하면서

작년부터 올해까지 총 13개의 서버가 증설되었습니다.


총 38개 서버와 함께 하는 여러분의 모험이 조금이나마 더 즐겁고 쾌적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검은사막은 지속적으로 서버를 추가하는 것과 함께 지난 2014년 오픈부터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업데이트 해왔습니다. 많은 서버 증설과 업데이트, 이 모든 것이 가능했던 것은

모험가 여러분의 뜨거운 사랑과 관심 덕분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은 그랜드 오픈 2주년을 맞이하면서 앞으로 진행될 업데이트들과 함께 저희가 준비하고 있는

콘텐츠들에 대해서 이야기드리려고 합니다.





 




업데이트의 양과 질


검은사막은 2014년 한국 오픈을 시작으로 2015년에 일본과 러시아, 2016년에 북미/유럽과 2017년에 대만과 남미

그리고 조만간 중국 오픈까지 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서비스를 하거나 계획 중에 있습니다.


서비스하고 있는 모든 지역에 매주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집중력 있는 개발과 QA간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합니다.


매주 업데이트를 위해서 개발과 QA가 5일이라는 시간에 모두 완료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에는

순수 개발에만 집중하는 시간을 2일 이상 확보가 어렵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업데이트를 하고 이후 늘 모험가분의 피드백을 듣기 위한 리뷰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요.

업데이트 내용의 깊이가 아쉽다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새겨들으면서 많은 고민을 해왔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안정적이고 좋은 서비스와 깊이 있는 업데이트를 할 수 있을까?"


위와 같은 고민에 대한 해결을 지속적으로 논의한 결과 올 상반기에는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개편해서

더욱 체계적인 업데이트 유지가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만족할만한 결과는 아니어서 다시 고민을 거듭했고,

그 결과 작업 시간을 확보하면서 서비스와 업데이트의 안정성과 깊이를 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격주 점검을 해보자고 의견이 모였습니다.


매주 새로운 업데이트 노트를 보시지 못하는 아쉬움도 있겠지만

더 나은 업데이트를 위해 모험가분의 넓은 마음으로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런 결정에 대해 아래와 같은 우려를 주시는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에 집중하려는 거 아냐?", "격주 패치를 하면 업데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거 아냐?"


이 부분에 대해 조금 자세히 말씀드리면 검은사막 모바일은 작년 상반기에 이미 별도의  세팅이 시작됐으며,

이후에도 독립적으로 꾸준히 채용을 하면서 이미 상당한 수준까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검은사막 온라인 개발 인력 구성은 모바일과 별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채용도 별도로 진행하면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모바일 둘 다 검은사막이라는 게임을 개발하면서 가지고 있는 저희의 게임 철학과 큰 방향성은 다르지 않겠지만, 

우려하실 수 있는 것처럼 인력이 이동하면서 업데이트가 늦어지거나 하는 상황은 없고 오히려 업데이트의

깊이와 완성도를 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다음 업데이트를 위해 작업 중인 내용을 미리 살짝 공유드리겠습니다.





기존 콘텐츠의 강화


1. 라밤의 깨달음 - 기술 심화


2차 각성 프로젝트로 개발된 기술 심화 시스템입니다.

원래 각성을 도입하려고 한 의도는 '각성을 통해 각 직업의 로망이 구현된 새로운 무기'를 만들려고 하였으나,

실제 각성이 적용되고 보니 '새롭고 강력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강력한 기술로 기존의 플레이 패턴이 완전히 변하면서 장점도 있었지만 단점도 크게 두드러졌습니다.

이를 보강하기 위해 수많은 패치를 했지만 모두 완벽하지 못했습니다.


고민하고 개발하던 여러 가지 아이디어 중에 가장 먼저 비각성 기술 2개를 합쳐서

새로운 기술로 만들어 내는 기술 심화 시스템이 탄생했습니다.


하반기 내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인 라밤의 깨달음 - 기술 심화를 통해 주 무기로도

멋진 자유로운 사냥과 PVP 플레이가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올 상반기에 많은 클래스 패치를 통해서 밸런스를 조정해왔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번 라밤의 깨달음도 밸런스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더욱 더 모험가 여러분에게 다가가는

밸런스 패치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오아시스 페스티벌 직전과 7월 4주차 클래스 킬뎃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시에는 K/D 상위 3직업과 나머지 직업 간의 격차가 0.45였으며, 지금은 0.23으로

격차가 많이 좁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워리어

레인저

소서러

자이언트

금수랑

격투가

무사

매화

발키리

쿠노이치

닌자

다크나이트

위자드

위치

3월 4주

1.06

1.13

1.05

0.88

1.15


1

0.98

0.95

0.87

0.96

1.5

1.57

1.38

7월 4주

1.26

1.12

1.1

0.93

1.14

1.1

1.07

1.11

1.04

1.03

0.98

1.37

1.35

1.22


3월 4주차 K/D



7월 4주차 K/D



공격력 상위 100명 중 31명이 포진하고 있는 다크나이트가 여전히 1위에 있지만

이전보다는 조금씩 격차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오아시스 페스티벌에서 한 발표 이후 꾸준한 패치를 통해 개선되어 가고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저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라밤의 깨달음 업데이트와 함께 더욱 다양한 자료와 모험가 여러분의 피드백을

모두 신중히 수집하고 분석하고, 올 상반기보다 적극적이고 꾸준한 패치를 통해서

더 많은 모험가분이 만족하실 수 있을 때까지 더 노력하겠습니다.




2. 흑정령의 수련


"직장인이라 시간이 없어", "자면서도 레벨업 하고 싶어요"


명절마다 등장했던 흑정령의 수련이 드디어 정식 콘텐츠로 도입됩니다.

기술 교관을 통해서 이용권을 구매하고 정해진 위치에 있는 수련용 허수아비와 상호작용을 하면

캐릭터는 홀로 수련을 시작하고 경험치가 점점 쌓이게 됩니다.


물론 사냥만큼 효율적인 경험치를 얻을 수는 없겠지만, 사냥만으로 부족했던 경험치를 보조해주는 역할은

충분히 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3. 신규 공성 병기


공성용 도끼는 지난 트리나 화승총에 이어 준비 중인 새로운 공성 병기입니다.

적 성채나 지휘소를 보호하고 있는 단단한 목책을 이 도끼를 통해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공성용 도끼는 장비의 스펙에 의해 대미지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레벨이 낮거나 공격력이 낮은 모험가분도

공성용 도끼를 이용해 상대방의 목책을 부수면서 길드에 기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점령전용 방패는 개발과 관련된 기술과 룰을 연구 중인 단계로 아쉽지만, 아직 개발이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조만간 또 좋은 소식으로 말씀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4. 미스틱 각성


당연하겠지만 미스틱 각성이 준비 중입니다.

미스틱의 각성은 격투가의 복혼분신과는 다소 다른 콘셉트로 미스틱의 강함에 날개를 달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미스틱 각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GM노트를 통해서 예고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5. 새로운 튜토리얼 시스템


"검은사막? 그거 너무 복잡해~ 어려워운 게임 아냐?", "요리는 어떻게 하는 거야?"


검은사막은 초반 지역 동선 개편, 의뢰 수정, 튜토리얼용 UI추가, 도움말 추가, 공략 가이드 추가,

동영상 가이드 추가 등 꾸준한 패치를 통해서 게임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모험가분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모험가분이 게임이 어렵다고 느끼고 계시는 것을 인지하여

새로운 튜토리얼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새롭게 도입되는 튜토리얼 시스템은 의뢰 수행, 사냥과 같은 행동을 흑정령이 도와줌으로

쉽게 플레이하면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차후에는 낚시나 요리, 연금술 등 다양한 콘텐츠들도 이 새로운 튜토리얼 시스템을 통해서

쉽게 경험하실 수 있도록 개발을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6. 잠재력 돌파가 필요 없는 아이템


"잠재력 돌파하다 접습니다", "100스택이 쌓였어요"


잠재력 돌파는 게임의 중요한 시스템이기에 많은 모험가분에게 기쁨과 좌절, 희망과 절망을 동시에 안겨주고 있습니다.

검은사막은 잠재력 돌파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실패로 잠재력 수치가 낮아진 초·중급 모험가분도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이미 카이아 시리즈와 같은 공헌도 아이템이 해당 역할을 수행하고 있긴 하지만

메디아에서 원활한 사냥이 가능하기는 어려운 장비입니다.


지난 3일 패치로 적용된 액세서리인 아술라의 붉은 눈 시리즈에 이어 메디아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장비 아이템들이 추가됩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장비 아이템은 메디아 지역에서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입수할 수 있으며, 성능은 장~광 수준의 아이템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밖에도 기운 버닝, 울타리 농사의 강화, 황실 납품 개선, 일꾼 무역 등 논의되고 있는 것들은 많지만

개발이 어느 정도 진행 중이거나 시작된 것들만 적어봤습니다. 지난 업데이트에 적용됐던 가방 8칸을

추가로 지급하는 것과 같은 기존 콘텐츠의 강화는 소소한 것들부터 시스템적인 개편까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새로 추가되는 콘텐츠들


1. 대양의 심장 벨

 






저희에게 새로운 도전이었던 대양의 심장 벨을 드디어 모험가 여러분께 소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벨은 조만간 여러분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벨은 레마섬 위쪽에 출몰하는 거대한 해양 생물로 이를 토벌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갤리선과

에페리아 호위선과 같은 강력한 함선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다른 모험가분과 파티를 짜고 같은 배를 타고 대포와 화승총을 이용해 공략하면 거대한 덩치에 어울리는

엄청난 보상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파티를 하면 파티원 전체에 기여도가 동일하게 적용되어 배를 운전하는 모험가와 대포를 쏘는 모험가의

협동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벨의 공략에 성공하면 최상급 연금석인 '벨의 심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벨의 심장...!




2. 명품 경매장


장비를 어느 정도 마련한 모험가분은 "돈 벌어서 쓸 곳이 없어"라는 고민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명품 경매장이 도입됩니다.


명품 경매장은 게임에서 구할 수 없거나 매우 가치는 있는 아이템이 등록되며, 경매를 통해

다른 모험가와 경쟁하게 됩니다. 경매가 종료되면 해당 상품은 더는 구할 수 없게 됩니다.


현재 명품 경매장 등록을 위해 논의 중인 아이템은 '클래스 경험치 이전권', '아르샤의 무기', '생활 경험치 이전권' 등이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특색 있는 아이템들을 명품 경매장을 통해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프리미엄 누적 보너스


PC방에서 플레이하고 집으로 돌아오면 왠지 모를 아쉬움이 느껴지셨나요?

이제 PC방에서 플레이하면 일정량의 프리미엄 수치가 적립되며, 집에서 플레이하면 적립된 프리미엄 수치가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프리미엄 수치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집에서도 가방 24칸이나 창고 24칸 등

PC방의 효과 일부분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진정한 여행과 모험, 캠핑 시스템


"조금 더 오래 머물고 싶은데...", "마을에 돌아가기 싫어"


검은사막의 월드를 모험하거나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사냥터에서 사냥하다 보면

다시 마을로 돌아가기 약간 아쉬운 경험이 있었을 것입니다.


모험가분이 보다 안정적으로 오랜 시간 특정 장소에서 머무를 수 있게 하기 위해 캠핑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자신의 말에 텐트를 실어 이동하다가 적당한 장소에 텐트를 설치하면 제한적이지만 다양한 편의 시설이 제공됩니다.

마을에 가지 않고도 수리를 한다거나, 각종 회복제를 구매하는 마을에서만 할 수 있던 기능을 텐트를 통해

간략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텐트의 외형과 새로운 효과를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할 계획입니다.


 






만나려면 조금 기다려야 하는 콘텐츠들


다음으로는 아쉽지만, 개발에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것들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저희 검은사막 모든 개발진은 항상 모험가분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개발하고 있지만

위에 말씀드렸던 콘텐츠들보다는 다소 시간이 필요한 것들도 있습니다.


바로 상반기에 말씀드렸던 비공정과 클라이밍인데요. 이 두 가지 콘텐츠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태로

검은사막에 도입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연구와 고민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말씀드린 것 외에도 기존의 생활 플레이 패턴을 바꿀 수 있는 상위 단계 또는 신규 단계의 생활을 하는 새로운

캐릭터 클래스, 사운드와 그래픽 리마스터링, 당나귀의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콘텐츠들도 같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추신


지난 유저 공모전과 관련해서도 이 기회를 빌려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유저 공모전을 진행하면서 모험가분이 보내주신 의상의 퀄리티가 저희의 기대보다 훨씬 더 높았기에

저희 개발진은 애초 계획보다 더 많은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제작을 고려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구현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많은 의상이 제작되어 공개되었습니다.


지금 공개되지 않은 나머지 의상들은 현재 검은사막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형태의 의상들로

여러분께 더 많은 공모전 의상을 선보일 수 없는 점 넓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저희는 클래스가 늘어가면서 각 직업군에서 신규로 만날 수 있는 의상의

업데이트 속도가 예전 같지 않았던 문제를 인지하고 올해 초부터 의상을 개수와 퀄리티를 높일 수 있도록

인력을 추가 보강해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그치지 않고 의상 업데이트 후 여러분이 의상에 대해 주시는 따끔하고 다양한 피드백도

항상 다른 피드백과 함께 정독하고 있습니다.


모두를 만족하게 하는 것은 매우 쉽지 않은 일이지만 더욱 많은 모험가분이 만족하실 수 있을 때까지

여러분의 의견을 항상 귀 기울여 듣겠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올 하반기 계획에 대해서 공유해드렸습니다.


상반기에는 꾸준한 업데이트를 했지만, 일부 콘텐츠들의 경우 재미에 대한 검증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실제로 업데이트가 늦어지거나 마지막 단계에서 개발이 취소된 것들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아쉬움은 모험가 여러분만이 아니라 저희 개발진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개선된 프로세스로 개발시간을 더 알차게 활용해서 더욱 재미있는 콘텐츠로

모험가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다시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그랜드 오픈 2주년에 검은사막을 즐겨주시는 모든 모험가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앞으로도 계속 즐길 수 있는 검은사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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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테스터 이용수칙
본 이용수칙은 ‘검은사막’ 클로즈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게임과 홈페이지 운영에 적용됩니다.

1. 용어의 정의

1) 테스터란 ‘검은사막’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얻은 자를 말합니다.

2. 클로즈 베타 테스트 목적과 진행안내

1) 클로즈 베타 테스트는 정식 서비스 이전에 버그 수정 및 밸런스 테스트를 통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향후 원활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2) 테스트 기간에는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거나, 불안정한 서비스를 보일 수 있으며, 게임 기획이나 운영상 판단을 통해 테스터의 캐릭터 및 아이템 정보는 예고 없이 수정/변경/삭제될 수 있습니다.

3) 테스트 기간 중 생성, 저장되는 캐릭터 및 플레이 정보 등의 모든 게임 정보는 테스트 기간 중 또는 테스트 종료와 함께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4) 테스트의 목적 및 특성상 서비스의 안정성은 보장되지 않으며, 이용 중 시스템 장애, 오류발생, 아이템/캐릭터 정보 이상 및 소실 등이 발생하더라도 이용시간 연장, 복구 및 손해배상 등 일체의 보상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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